본문 바로가기
그 여자/책

시작의 기술 : 새해를 시작하며 읽어볼 책

by 쏘깡 2023. 12. 24.
반응형

 

1. 책이 다루고 있는 내용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

개리비숑의 시작의 기술은 자기계발서이다. 침대에 누워 걱정만 하는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7가지 무기라는 부제를 바탕으로 시작을 할 수 있는 비법을 전수한다. 작가는 직설적이고 날카로운 말투로 독자를 자극한다. 군더더기 없는 조언으로 게으르게 누워만 있는 독자를 일어나도록, 무언가를 시작할 수 있도록,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라고 설명할 수 있겠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이 책의 저자는 친절하고 상냥하게 말하지 않는다. 처음에는 다소 퉁명스럽다고 느꼈지만 날카롭기만 한 것은 아니었다. 딱딱한 말투 안에 독자를 향한 따뜻한 애정과 응원의 마음이 느껴져서 왠지 모르게 더 끌렸다. 또한 시원시원하게 던져주는 조언들은 현실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것이었다. 인생에서 자주 만나는 고민들에 대한 명쾌한 해답처럼 느껴졌다.
 

2. 책의 세부 줄거리

1) 무언가를 결정해야하는 상황에서 남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눈치가 보여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경우가 있다. 나 또한 그런 상황을 자주 만났다. 나는 이렇게 생각하지만 다른 사람은 어떻게 생각할지 확신을 할 수 없어 남들의 눈치를 살폈다. 눈치를 살펴야 하는 사람들 또한 각각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기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답이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눈치를 보는 상황에서 꽤나 스트레스와 긴장감을 느꼈다.

 

➡️대부분의 사람은 내면의 상태가 자신이 하는일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정말로 훌륭한 결과를 내는 사람들이 그렇게 훌륭한 이유는 그런 감정을 겪는 동안에도 그에 휘둘리지 않고 행동하는 법을 터득했기 떄문이다.

2) 내가 얼마나 왔는지, 얼마나 더 가야하는지 모르겠을 때, 막막할 때가 있다. 분명 열심히 한 것 같은데 변화가 있는 것인지 알 수가 없고, 끝이 있는 것인지 알 수가 없어 포기하고 싶을 때가 있었다. 이럴 때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
 
➡️그때 당신을 계속 가게 해줄 수 있는 것은 오직 하나 뿐이다. 그게 바로 부단함이다. 부단함은 무슨 일이 일어나도 계속해서 움직이고, 움직이고, 또 움직이게 해주는 계기다.
➡️당신의 무기력함은 자신도 모르게 가진 기대와 현실 사이의 격차에서 생긴다. 현재에 살아라. 끊임없이 예상하지 말고, 이슈나 문제가 발생하면 그때 가서 해결하라.
➡️당신이 갖게 될거라고 기대했던 삶이 아니라 지금 당신이 가진 삶을 사랑하라.

 

3) 하루 중 우리는 꽤 많이 나에게 부정적인 대화를 건네곤 한다. 예를 들어, 아침에 일어나서 출근 준비를 할 때에는 "아 출근하기 싫다. 피곤하다."의 말을 속으로 하곤 한다. 아무도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이것은 나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되는 것이다. 원하는대로 일이 흘러가지 않을 때, "역시 내가 이렇지 뭐.", "가망이 없어." 등의 부정적인 말을 하기도 했다. 이 또한 나에게 거는 대화였으며 나는 계속해서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이렇게 부정적인 자기 대화는 우리의 힘을 조금씩 앗아갈 수 있다. 생각해 보면 내가 스스로에게 하는 말대로 인생의 방향이 전환됨을 느낄 수 있다. 나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을 것이고, 나는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게될 것이다. 

3. 나에게 해야하는 주문

나는 의지가 있어

나는 이기게 되어 있어

나는 할 수 있어

나는 불확실성을 환영해

생각이 아니라 행동이 나를 규정해

나는 부단한 사람이야

나느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고 모든 것을 받아들여

 

주문은 7가지이다. 매우 간단하다. 나는 의지가 있으므로 이기게 되어 있다. 내가 할 수 있다고 확신하면 할 수 있을 것이다. 인생은 불확실하다. 확실한 인생이란 존재할 수 없다. 불가능한 것을 기대하고 그것을 실제로 확인할 때마다 풀이 죽는 대신 당연한 불확실성을 환영해야할 것이다. 나의 생각보다 행동이 중요하다. 생각한 것을 실천으로 옮겨야할 것이다. 어떤 일이 있어도 꾸준히, 부단하게 노력하는 내가 되어야 한다. 기대하는 것이 크면 실망이 크다. 기대하는 대신 그저 모든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면 당연한 것에 실망하고 낙담하는 대신 그저 하루하루를 나아가게 하는 힘이 될 것이다.

4. 느낀점

책에서 얻은 단단한 주문들은 앞으로 내가 살아가는 인생에서 강력한 무기가 되어, 지치고 무기력해질때마다 나를 꽉 잡아줄 것이라고 믿는다. 지금의 마음 잊지 말아야겠다. 내가 언제든 볼 수 있는 곳곳에 7가지 무기의 메시지를 붙여놓고 계속해서 읽고 실천해야겠다고 다짐한다.
 
반응형

'그 여자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엄마들 모임에 안 나가는 이유  (0) 2023.12.25
그저 지나가게 하라  (0) 2023.12.25
어린이의 말  (0) 2023.12.24
돈은, 너로부터다.  (0) 2023.12.24
와일드 이펙트 : 행복한 성공을 위한 비법  (0) 2023.12.24